[노개북] It 5분 잡학사전#4 - ep. 11~15

📌 오늘 TIL 3줄 요약

  •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는 "제어권을 누가 쥐고 있느냐"이다.

  • 제이쿼리와 플래시 모두 당시에 있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좋은 기술들이었지만 기술이 발전되어 대체되거나 되고 있다.

  • 도메인을 직접 운용하려면 2억 2000만원과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, 기술, 고객 관리 기술을 증명해야 한다.

📆 TIL (Today I Learned) 날짜

2023-12-12

📚 오늘 읽은 범위

에피소드 11~15

📝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

에피소드 11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, 비슷한 거 아냐?

  •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개발을 빠르게 도와주며, 누군가 미리 작성해 놓은 코드라는 공통점이 있다.

  • 차이점은 "코드를 사용할 때 누가 제어권을 쥐고 있는가?"이다.

  • 라이브러리: 개발자가 모든 제어권을 쥐고 라이브러리의 코드를 실행

    • **제이쿼리(jQuery), 부트스트랩(bootstrap)**은 개발자가 필요할 때마다 불러서 쓸 수 있음

    • 언제든지 다른 라이브러리로 대체해도 라이브러리 관련 코드만 수정하면 됨

  • 프레임워크: 프레임워크가 자신만의 규칙에 따라 개발자의 코드를 실행

    • 장고, 스프링은 정해진 규칙대로 프로그래밍을 해두면 작성한 코드를 프레임워크에 의해서 불려짐 (장고의 경우에는 admin.py, url.py, views.py 등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규칙들이 있음)

    • 장고로 작성된 프로젝트를 스프링으로 바꾸려고 하면 폴더 이름, 파일 구성, 코드 모두 수정해야 함

에피소드 12 제이쿼리는 반드시 배워야 하는 기술일까?

  • 제이쿼리가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자바스크립트가 지금처럼 좋은 언어도 아니었고 브라우저에도 문제가 많았음

    • 브라우저마다 특정 기능을 위한 코드를 따로 작성해야 해서 파이어폭스, 크롬, 인터넷 익스플로러 따로 개발했어야 함

    • 제이쿼리는 그 당시에 브라우저 호환성도 문제와 못생긴 자바스크립트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플러그인들이 많아서 많이 사용됨

  • 지금은 자바스크립트가 ES2015, ES2016, ES2017 거치면서 매우 아름다워졌고 브라우저와의 호환성도 좋아짐

  • 아직도 제이쿼리를 쓰는 웹사이트는 많기 때문에 필요할 때 배우면 됨

에피소드 13 그놈의 API, 대체 뭐길래?

  •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cae (API)

    •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해 키보드에 있는 여러가지 A, B, C, D, Backspace 키들은 누르면 정해진 동작을 함

    • API는 프로그램들끼리 소통하기 위한 일종의 규칙을 코드화한 것

    • 예를 들어,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날씨 API를 사용하면 서울의 현재 날씨를 가져올 수 있음

에피소드 14 도메인은 왜 돈을 주고 사야 할까?

  • 도메인은 123.456.123.456 과 같이 외우기 어려운 IP를 대체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스템 (123.456.123.456 -> naver.com)

    • 도메인 시스템은 마치 전화번호부처럼 도메인 이름이 주어졌을 때 IP를 반환함

      * .com과 같은 레지스트리가 도메인을 만든다.

  • 도메인을 구매하면 회원 관리, 결제, 도메인 관리 등 복잡한 과정을 담당하는 리셀러(가비아, 고대디 등)에 돈을 지불하는 것

  • 도메인을 직접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 (ICANN)에 신청하면 된다.

    • 하지만 신청 비용은 2억 2000만원쯤 되고 도메인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, 기술, 고객 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해야 함

에피소드 15 플래시의 서비스 종료와 스티브 잡스

  • 2020년 12월 31일 어도비 플래시가 공식적으로 종료됨

  • 플래시는 처음에는 애니메이터 프로그램이었는데 매크로미디어에서 인수하고 이름을 변경, 웹에서 쓸 수 있게 플로그인을 제작함

  • 그 당시 웹에는 화면 전환, 폰트 변경 등이 어려워서 웹 사이트가 굉장히 못 생겻었음

    • 플래시는 이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준 기술로 액션 스크립트를 통해서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게 하여 동적 웹 지원

    • 당시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던 유튜브도 플래시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들에서 사용하기 시작함

스티브 잡스가 iOS에서 플래시 사용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

  •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을 발표하고' 왜 iOS에서 플래시 사용을 전면 금지해야 하는지' 설명하는 공식 서신을 보냄
  1. 플래시는 오픈소스가 아님

    • 어도비가 다시 인수한 플래시는 오픈소스가 아니라 프로그램 코드의 수정, 공개가 불가능 했음

    • 웹에서 모두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어도비의 주요 의사결정마다 모든 웹 사용자가 영향을 받음

  2. 플래시는 믿음직하지 않다.

    • 플래시는 데스크톱을 위한 프로그램이어서 플래시와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마우스를 사용해야 했음

    • 손가락으로 터치해야 하는 iOS의 프로그램 개발을 어렵게 만들었음

    • 보안 이슈도 많아서 플래시 때문에 해킹 당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례가 많았음

  • 위와 같은 이유로 스티브 잡스는 플래시를 iOS에서 배제하겠다고 결정함

  • 이후 플래시를 대체할 기술이 HTML5, CSS3에 도입되고 어도비는 결국 2023년 12월 31일에 플래시의 종료를 공식 발표함

쿠키 상식

  • 초보자가 하는 실수 5: 기한 없이 공부를 한다. "OO일까지 못 끝내면 너에게 소고기 쏜다"처럼 강력한 약속을 통해서 편해지려고 하는 인간의 본성을 이겨내야 한다. 공부하기로 했다면 꼭 목표와 기한을 정해보자!

😀 오늘 읽은 소감 및 떠오르는 생각

  • 레거시는 프로그램이나 기술의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에 좋고 말고를 논할 대상이 아닌 것 같다. 다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던 기술이고 그 당시에는 유용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된 것이다.